시대정신을 찾을게 아니라 시대정신을 바꿔야 한다.

시대정신을 찾아 헤매고 카리스마, 만능에, 적이 없는 영웅을 찾을게 안리라 시대정신 바꾸어 사람들이 진정 주권자이고 귀에 거슬리는 충언, 시민이 각성해야 한다는 충언에 귀기울이게 해야한다.

국민들은 경험론으로 학습되어 있고 권위주의로 판단하여 충분조건과 즉답을 원하는것. 이것을 시대정신이라 보고 해답을 경제로 가져간게 지난 대선의 필패이유.

대통령은 합리론으로 우선처리해야 할 일, 단기간에 답이 나오지 않는 일에 매진하여 사람들을 이해시켜 시대정신을 바꾸는 것이 시대정신이라 판단하고 신하된 대통령이 주권자인 사람들에게 간언한 것을 대선후보나 사람들이 간신배에 속아 시대정신을 착각한 것이 필패의 이유.

사람들을 가르치지 못해서 실패한게 아니라 주권자인 사람들이 스스로 배우지 않아 생긴 문제. 스스로 각성하길 기다리고 도와줄 수 있을 뿐 가르칠 수는 없는 것.

한번의 패배를 두려워해 현실적으로 단기간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임을 사람들이 깨달을 수 있도록 도와주지 못하고 같이 거짓말을 한것이 지난 대선의 필패.

그러니 충분조건과 경험론, 권위주의로 훈련된 후보를 만들거나 패배를 두려워하는 후보를 만들거나 주권자인 사람들이 각성할 수 있도록 충언을 하고 희생을 감수하여 도와줄 수 없는 후보를 만들어서는 아니된다.

고생하지 않고 오래 기다리지 않고 희생하지 않고 모험하지 않고 안정적인, 충분조건적 시대정신, 지금 시기엔 존재하지 않는 이것을 찾기의해 영웅, 시대의 카리스마를 찾는 것은 참으로 잘못이다.

자기희생과 주권자인 사람들에 간신배를 물리치고 충언을 할 수 있는 대선후보가 필요하다.

우리가 이미 답을 다 알고있다는 자는 간신배. 함께 힘을 모아 그 해답을 찾아보자라는 자가 충신. 경험론, 인물론, 카리스마로 갈 것이 아니라 합리론, 제도론, 다양한 대안에 열린 귀, 소통하는 입을 가진 자가 필요하다.

이 글은 카테고리: 사로 칼럼에 포함되어 있으며 태그: , , , , , , , , (이)가 사용되었습니다. 고유주소를 북마크하세요.